본문 바로가기

회계학/회계원리

1. 자산/부채/자본 정의

자산:

- 개인이나 법인이 소유하고 있는 경제적 가치가 있는 유형무형의 재산. 유동 자산과 고정 자산으로대별된다. (표준국어대사전)

- 기업회계상의 자산은 자본의 구체적인 존재형태()를 말하는 것으로, 이연자산()까지도 포함하고 있는 점에서 일반적인 재산개념보다도 넓다. 자산은 여러 기준에 따라서 분류가 가능하나 회계상으로는 유동자산·고정자산·이연자산으로 나누어진다. (두산백과)

 

 

부채:

제삼자에게 지고 있는 금전상의 의무. 회계상으로는 대차 대조표의 대변() 계상된다(표준국어대사전)

- 기업이 가지고 있는 총재산 중에서 남으로부터 빌려온 재산을 말한다. 즉, 총재산 중에서 남에게 갚아야 할 재화 또는 용역을 말한다. 부채는 보통 1년을 기준으로 그 기간 내에 지급기간이 도래하는 것을 유동부채, 1년 이내에 지급기간이 도래하지 않으면 고정부채로 본다.

▶유동부채 : 매입채무, 단기차입금, 미지급금, 선수금, 예수금, 미지급비용, 미지급법인세, 유동성장기부채, 선수수익, 단기부채성충당금, 기타의 유동부채

▶고정부채 : 사채, 장기차입금, 장기성매입채무, 이연법인세대, 기타의 고정부채 (New 경제용어사전)

 

자본:

- 자본이란 소유주 지분 또는 주주지분이라고도 하는 것으로 자산에서 부채를 차감한 잔여지분이다. 기업회계기준상 자본은 자본금, 자본잉여금, 이익잉여금으로 구성되어 있다. 자본금은 기업의 소유자가 사업의 밑천으로 기업에 제공한 돈이다. 주식회사의 경우 발행주식의 액면 총액을 의미한다. 자본잉여금은 회사가 영업 이외의 활동으로 얻은 이익금이다. (한경 경제용어사전)